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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등급제 폐지, 2019년 7월부터 장애 정도로 변경!

by INFOGOGO 2025. 1. 6.

 

 

장애등급제 폐지와 장애 정도 심사 도입은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 를 의미합니다. 의학적 기준의 획일적인 등급 분류에서 벗어나 개별 욕구 중심의 맞춤형 지원 체계 를 통해 장애인의 자기결정권을 강화하고 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장애 정도 심사 제도의 주요 내용, 성과와 한계, 그리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장애, 장애등급제, 장애 정도 심사, 맞춤형 지원, 사회 통합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전달합니다.

장애 정도 심사 제도: 주요 내용과 변화

장애등급제는 과거 1급부터 6급까지의 등급을 나누는 방식으로, 획일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장애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아왔습니다. 같은 등급이라도 개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 사회활동 참여 정도 등에 큰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불합리했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9년 7월, 장애등급제가 폐지 되고 장애 정도 심사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장애인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를 통해 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마련된 것입니다!

장애 정도 심사의 핵심: 종합조사

종합조사는 일상생활 수행능력, 인지·행동특성, 사회활동, 가구환경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하여 개인별 지원 필요도를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구체적으로, 식사, 이동, 의사소통 등 일상생활 영역에서의 어려움 정도를 측정하고, 인지능력, 정서·행동 특성, 대인관계 형성 능력 등을 파악합니다. 또한, 개인의 사회참여 활동 및 가구 구성원의 특성, 경제적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의 종류와 강도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개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애 정도 심사 제도: 성과와 한계, 그리고 미래

장애 정도 심사 제도 도입 이후 5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장애인 복지에 있어 진정한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왔을까요? 물론입니다! 긍정적인 변화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장애인의 개별적 욕구에 맞춘 서비스 제공이 확대되면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죠. 활동지원 서비스 시간이 등급에 따라 획일적으로 제공되던 과거와 달리, 개인의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조정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장애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 개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등급제 폐지 이후에도 여전히 몇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 입니다. 평가 도구와 절차의 표준화가 미흡하고, 평가자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남아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죠. 실제로 종합조사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제도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극복해야 할 과제와 향후 발전 방향

첫째, 서비스 지원 종합조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 해야 합니다. 평가 도구와 절차를 표준화하고, 평가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둘째,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 해야 합니다. 장애인 당사자 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장애인의 목소리를 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죠. 셋째, 서비스 제공 인력에 대한 전문성 강화 및 처우 개선 이 필요합니다. 장애인 복지 서비스의 질은 결국 서비스 제공 인력의 역량에 달려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교육 훈련 기회를 확대하고, 근무 환경 개선과 처우 개선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차별 해소 가 필수적입니다.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시민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포용적인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정부, 장애인 단체, 그리고 사회 구성원 모두가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장애인이 차별 없이 존중받고 참여할 수 있는 사회, 진정한 의미의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장애 유형과 특성: 다양성에 대한 이해

장애는 단일한 개념이 아닙니다. 신체적, 정신적, 발달적인 다양한 유형의 장애가 존재하며, 각 유형마다 특징과 지원 필요가 다릅니다. 장애 유형에 대한 이해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15가지의 장애 유형을 법적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각 유형별로 특화된 서비스와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 자폐성장애, 발달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호흡기장애, 간장애, 안면장애, 장루·요루장애 등이 포함됩니다. 각 장애 유형은 발생 원인, 증상, 경과, 예후 등이 다르며, 이에 따라 필요한 지원 또한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지체장애인에게는 이동 편의를 위한 보조기구 지원, 뇌병변장애인에게는 재활치료, 시각장애인에게는 점자 교육 및 보행 훈련, 청각장애인에게는 수화 통역 및 보청기 지원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장애 유형에 따른 맞춤형 지원

장애 정도 심사는 이러한 다양한 장애 유형을 고려하여 진행됩니다. 단순히 의학적 진단 결과만으로 장애 정도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일상생활 수행능력, 사회활동 참여 정도, 그리고 장애 유형별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맞춤형 지원 계획을 수립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중증" 판정을 받은 장애인이라도, 지체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은 필요한 지원의 종류와 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지체장애인에게는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지원이, 시각장애인에게는 정보 접근성 향상을 위한 지원이 더 중요할 수 있죠. 이처럼 장애 유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의 욕구와 환경에 맞는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장애 정도 심사의 핵심 목표입니다.

장애인의 사회 통합: 모두가 함께하는 사회를 향하여

장애 정도 심사 제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한 기회를 누리고, 사회의 모든 영역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육, 고용, 문화, 여가 등 모든 분야에서 장애인의 접근성을 높이고, 차별 없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장애인의 사회 통합은 단순히 물리적 환경의 개선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해소, 그리고 장애인의 권리 보장을 위한 사회적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회 통합을 위한 노력: 함께 만들어가는 미래

장애인의 사회 통합을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장애인 단체, 그리고 사회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정부는 장애인의 권익 보호를 위한 법률과 제도를 정비하고, 장애인 지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지자체는 지역 사회 내 장애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장애인 단체는 장애인의 권익 옹호 활동을 강화하고, 장애인의 목소리를 사회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 구성원 모두는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장애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회, 모두가 차별 없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